주택담보대출과 국민은행 부동산시세

아파트를 매수하고자 할 때 대부분은 주택담보대출을 실행하여 아파트를 매수합니다. 주택담보대출을 받고도 자금이 모자란경우에는 신용대출까지 받아서 아파트를 매수하기까지 합니다. 특히 최근의 집값 시세동향을 보면, 나중에는 겉잡을 수 없이 올라있을것이라는 불안감에 이러한 영끌 매수를 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국민은행 부동산시세

아파트 매수를 생각하고 있다면 우선 자금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관심있는 아파트의 시세를 보고 현재 모아둔 현금은 얼마나 있는지, 대출은 얼마나 나오는지, 소득은 얼마나 되는지 등 철저하게 계획을 세워야 하는데요.

주택담보대출을 받고자 할 때 주의해야 하는 사항은, 의외로 생각했던 것만큼 대출이 안나올 수 있다는것입니다.

주택담보대출은 매매가가 7억이라고 하였을때, 7억을 기준으로 산정되지 않습니다. 주택담보대출 한도산정의 기준은 ‘국민은행 부동산시세’ 입니다.

국민은행 부동산시세는 KB 리브온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는데, 하위평균가/일반평균가/상위평균가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만약, 1층 집을 매수한다면 하위평균가를 기준으로 대출한도가 산정되기 때문에, 보유하고 있는 현금이 더 많아야합니다. 반대로 1층 이외의 층수를 매수한다면 일반평균가로 대출한도가 산정됩니다.

그렇다면 집값의 몇퍼센트가 주택담보대출로 가능할까요?

이는, 매수할 아파트의 소재지가 조정대상지역인지 투기과열지구인지에 따라서도 상이합니다.

투기과열지구에서는 최대 40%까지만 가능합니다. 9억 ~ 15억 구간의 아파트는 20%만 가능하며 15억 초과 아파트에서는 대출이 불가능합니다.

쉽게 계산을 해보자면 투기과열지구에 있는 10억짜리 아파트를 구매할 때는 주택담보대출로는 대출이 최대 3억까지 입니다. 나머지 7억은 현금으로 가지고 있어야 한다는 뜻이죠.

조정대상지역에서는 최대 50%까지 가능합니다. 9억 ~ 15억 구간의 아파트는 30%까지 가능하며 15억 초과 아파트에 대해서도 대출이 가능합니다.

끝으로 비조정대상지역에서는 70%까지 가능합니다.

KB리브온 사이트에서는 가능한 최대 대출액도 제공해주고 있으며 동시에 실거래가 내역, 매물, 공시지가 확인까지 가능합니다.

출처 : kb시세 조회(https://www.sewon-gigong.co.kr/)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